본문 바로가기
정보 INFORMATION

작두콩차 효능 ㅣ 비염

by 그리다림 2023. 12. 4.

머리로는 항상 아침형 인간이 되자라고 하는데 한동안 그러지 못했다. 간혹 아침에 눈을 떠도 피곤함과 일어나기 싫은 마음에 또 잠들어버리곤 했는데 오늘은 정말 실로 오래간만에 더 누워있고 싶은 욕구를 이겨내고 일어났다! 이 기운을 힘입어 2024년 새해에는 좀 더 활기찬 내 삶이 되기를 바라본다! 

 

내가 좋아하는 글귀

 

작두콩차에 대해 쓰려고 앉았다가 말이 샜다 ㅋ 남편이 오랫동안 비염으로 고생중이다. 초반에 병원도 다니고 했는데 세티잘(레보세티리진염산염/항히스타민제) 랑 나자코트 비액(트리암시놀론 아세토니드)을 받아 사용했었다. 

 

 

최근에도 날이 추워져서 그런지 비염증상때문에 너무 힘들어하길래 약국에서 플로라딘(항히스타민제)을 구입해서 복용했다.  정말 심할 때는 어쩔 수 없지만 되도록이면 약을 안 먹이고 싶다.  그러던 중 엄마에게 작두콩차가 비염에 좋다는 말을 들었다. 이후 동네에서 지나가다가 작두콩차를 팔길래 바로 사서 끓여 먹기 시작했다. 

 

 

음용 방법

 

말린 작두콩어린꼬투리차를 7~8조각 넣고 100도씨로 끓여 진하게 우린 후 적당히 식혀서 마시면 된다. 재탕 시 2~3조각 더 넣어 끓여 마시면 좋다. 다관을 이용할 경우 2~3조각을 넣어 음용하고 그대로 2~3번 더 우려 마셔도 좋다고 한다. 

 

보관상 주의사항

 

고온다습한 곳을 피하고 개봉한 차는 밀봉하여 건냉한 곳에 보관한다. 작두콩에는 단백질 성분이 많아 여름철에는 쉽게 상하므로 냉장보관한다. 

 

 

작두콩은 생김새가 작두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식용 콩 중에서도 콩깍지의 크기가 무려 30cm에 달할 만큰 커서 콩 중의 왕이라 불린다고 한다. 작두콩의 효능으로는 항염작용, 면역력증진, 비염, 천식, 축농증 등 기관지 및 호흡기 질환 완화, 위 점막 손상 방지 및 위염 완화, 소화 촉진 및 변비 개선, 다이어트, 항암효과(플라보노이드), 협압을 낮추고 부종 해소,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감소, 혈당 조절 등이 있다고 한다. 

 

플라세보 효과인지는 모르겠으나 남편이 차를 마시고 나서 비염증상이 완화된 거 같다고 느꼈는데 남편도 그렇게 느낀다고 한다 ㅎㅎ 차 향이나 맛도 고소하고 마시기도 좋아서 꾸준히 마셔보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