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순 가볼만한곳 2024 화순 고인돌 봄꽃축제

그리다림 2024. 4. 19.

출처: 화순군 공식블로그

 

2024 화순 고인돌 봄꽃축제

 

4월 19일(금)부터 4월 28일(일)까지 10일간

2024 화순 고인돌 봄꽃 축제가 진행됩니다. 

 

출처: 화순군 공식블로그

 

📍 도곡축제장 입구

화순군 고인돌 1로 180

 

 

춘양축제장 입구

📍 화순군 춘양면 지동길 10

 

 

주차장 정보

 

주차장은 도곡면에 6개소, 춘양면 1개소로 총 7개소가 있습니다. 저희는 P3에 주차를 하였는데요. 축제 첫날이고 평일이어서 그런지 저희가 막 도착했을 때(오전 10시경)는 주차장이 정말 여유롭였습니다. 오후 3시쯤 집에 갈 때는 제법 많은 차가 주차되어 있었는데 그래도 많이 복잡하지는 않았답니다. 

 

 

화순 고인돌 봄꽃 축제에는 샛노란 유채꽃이 한가득이었습니다. 올봄에는 유채꽃이 너무 보고 싶었는데 소원풀이 했네요:)

 

 

화순 고인돌 봄꽃 축제는 고인돌 장터> 화순 미림> 봄의 향기 > 패밀리존 > 피크닉존 > 물멍존 > 소월존 > 힐링존> 봄볕 정원으로 축제장 구역이 나눠져 있습니다.  저희는 1번 구역부터 쭉 걷기 시작했답니다. 체험 프로그램과 가족공연도 즐길 수 있고 농수산물 구매, 향토 음식/단품음식/ 푸드트럭도 있어서 중간중간 덥거나 허기지면 이용할 수 있답니다. 

 

 

피크닉존과 휴식 공간도 있는데 빈백소파, 인디언 텐트도 있고 피크닉 돗자리 대여도 가능합니다. 축제장 탐장버스를 타고 고인돌 유적지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가 방문했을 때는 약간 덥기도 하고 여러 명이 가다 보니 다들 의견이 달라서 6번 물멍존까지만 구경하고 7번 소원존과 8번 힐링존 9번 봄볕정원은 보지 못했네요. 그래도 구경하고 사진 찍고 먹고 쉬고 구경하며 약 4시간 30분 정도 머물렀습니다.

 

 

2024 화순 고인돌축제장

 

주차를 하고 입구 쪽에 고인돌 장터가 있는데요.  장도 볼 수 있고 음식(순대, 잔치국수, 물냉면 등)도 먹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아이스크림과 음료수도 있습니다. 이쪽에 화장실도 있는데요. 화장실은 축제장 내부 곳곳에 있어 불편함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입구 근처에서 휠체어/유모차 대여도 가능하고 관광안내소에서 신분증을 맡기고 무지개 우산 대여도 가능합니다.

 

 

2. 화순 미림 구간에는 초대형 밸리곰이 있는데요. 구경을 하고 돌아오는 길에 가서 사진 찍으려 했더니  이미 인증숏을 찍으려는 사람들 줄이 엄청 있더라고요. 축제장에 일찍 오셨고 밸리곰과 인증숏을 찍고 싶은 분들은 사람이 많이 오기 전에 미리 가서 찍으시는 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고인돌 봄꽃 축제 공연 일정입니다. 일기예보상 4월 20일은 비가 오는데 다행히 공연이 시작하는 시간인  2시까지만 오늘걸로 보이네요.  

 

 

쭉 걸으며 많은 예쁜 꽃, 식물 그리고 캐릭터 조형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오면 많이 좋아할 거 같습니다.

 

 

꽃밭도 알록달록 정말 예쁘게 꾸며져 있습니다.

 

 

화순 꽃강길 음악분수도 현재 운영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차로 16분 거리입니다. 화순공설운동장 화순천 둔치에서 밤에 화려한 조명과 함께 음악 분수가 가동된다고 하는데요. 음악분수는 길이 60m, 최대 분수 높이는 50m로 야간에 화순 가볼 만한 곳을 찾는다면 꽃강길 음악분수를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화순 꽃강길 음악분수

 

2024년 3월 8일(금) - 10월 31일(목)

주중(화~금) 20:00 / 주말 (토~일) 및 공휴일 20:00, 21:00

전남 화순군 화순읍 대리 481

 

 


제2회 화순야생화협회 야생화전시회도 보실 수 있답니다. 

 

 

애완견을 데리고 방문한 분들도 참 많으시더라고요. 요새는 야외 활동이나 등산을 할 때 반려견을 데리고 하는 경우가 정말 많은 거 같습니다. 이날은 날이 살짝 더워서 조금 힘들었는데 되도록 오전에 일찍 방문하시면 구경을 하실 때 더 나으실 것 같습니다.

 

 

꽃과 조형물을 너무 예쁘게 꾸며 놓아서 감탄을 하며 구경을 하였답니다. 특히 저 항아리에서 꽃이 쏟아지는 것처럼 꾸며 놓은 게 너무너무 예뻐 보였어요. 

 

 

걸으면서 고인돌도 계속해서 볼 수 있었는데요. 고인돌은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이며, 무덤 위에 큰 돌을 올려놓거나 큰 돌을 관의 뚜껑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며 특히 한반도와 중국 동북 지방에서 집중적으로 확인이 된다고 합니다. 덮개돌을 받침돌로 괴어 놓았다고 해서 고인돌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세계의 고인돌은 대한민국이 전 세계의 절반 이상에 달한 정도 많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지정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 유적 말고 국내 전역에 많은 고인돌이 있는데 전라남도 무안군, 순천시에 고인돌 공원이 자리합니다.

 

화순 고인돌 유적은 전라남도 화순군 도곡면 효산리와 춘양면 대신리 일대의 계곡을 따라 약 10km에 걸쳐 596기(고인돌 287기, 추정고인돌 309)의 고인돌이 군집을 이루어 집중 분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인돌의 축조과정을 보여주는 채석장이 발견되어 당시의 석재를 가루는 기술, 축조와 운반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유적으로 평가된다고 합니다.

 

출처: 나무위키, 문화재청 홈페이지

고인돌

고인돌 산책길을 걸으며 고인돌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마당바위 채석장을 올라가보았는데요. 날이 더워서 그런지 은근 조금 힘들더라고요. 

 

 

하지만 올라가서 아래와 같은 정말 멋진 뷰를 볼 수 있었어요. 6. 물멍존인데요. 정말 한 폭의 그림 같지 않나요? ㅠㅠ

 

 

마당바위 채석장은 고인돌 덮개돌을 구하는 채석장으로 마당처럼 넓어 마당바위라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고인돌이 분포된 위쪽 곳곳에 산 중턱을 따라 암석의 결이 나란한 절리가 발달된 용화함 큰 암반이 드러나 있습니다. 이 암반들은 고인돌의 덮개돌을 채석하는데 아주 좋은 지형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국화도 많이 심어져 있었는데요. 아마도 가을꽃 축제를 위해 국화를 키우는 거 같았습니다. 가을에 방문하면 예쁜 국화를 구경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저위로 올라가면 아까 마당바위 채석장에서 내려다본 6. 물멍존을 볼 수 있답니다. 

 

 

너무나 아름다운 꽃밭에 눈이 부시네요.

 

 

6. 물멍존은 이날 축제장에서 개인적으로 제일 좋았던 장소예요. 

 

 

호수에 비친 나무와 산이 너무 예쁘지 않나요? 사실 여기 오기 전에 화순 세량제(세량지)도 가보고 싶었는데요. 일행이 별로 가고 싶지 않아 해서 아쉽지만 방문을 하지 못했답니다. 세량제는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세량리에 위치한 저수지인데 세량지라고도 합니다. 1969년에 축조된 농업 용수 목적의 저수지라고 해요. 화순 8경의 하나이며 사진이 예쁘게 잘 찍혀서 출사하는 사람들 사이에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산벚나무과 만개하는 봄과 가을 단풍철에 찾아야 좋다고 합니다. 벚꽃은 졌으니 가을 단풍철에는 꼭 미리 준비해서 방문해 보아야겠습니다. 

 

 

세량지를 못 가서 아쉽던 차에 화순 고인돌 봄꽃 축제에서 이렇게 예쁜 호수를 보게 되어 너무나도 좋았답니다.

 

 

더워서  중간에 음료 파는 곳이 있길래  마시며 더위를 식혀갔습니다. 저는 딸기라떼를 마셨어요.

 

 

바로 근처에서 호수를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물멍ZONE이 있답니다. 개인적으로 이 장소에서 음식과 차를 즐기며 호수도 감상하며 휴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멍존에서 우산과 돗자리도 대여가 가능하고 사용 후 운영부스로 가져다주면 됩니다. 

 

 

중간중간 더위를 식힐 수 있는 쉼터들이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피크닉존에서도 휴식이 가능합니다. 피크닉 돗자리, 인디언 텐트, 빈백 소파가 있어서 자연찬화적 휴식 공간에서 쉼을 만끽할 수 있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들었던 2번째 장소는 몽환의 숲입니다. 여기서는 봄꽃 나룻배, 흰 사슴 루카, 봄꽃 하우스를 볼 수 있는데요. 너무 예쁘게 꾸며 놓았더라고요. 

 

 

저수지 경사면 등 추락 위험이 있고 나룻배에 올라타면 안돼서 안전관리를 위하여 최대 관람 가능 인원 및 관람 시간을 제한한다고 합니다.

 

봄꽃 나룻배
흰사슴 루카
봄꽃 하우스

 

고인돌 탐방버스도 타보려고 했는데 가까운 시간대 표가 이미 매진이 돼서 다음 걸 탈까도 했는데 일행들의 의견이 엇갈려서 결국은 안 타기로 했답니다. 

 

 

저희의 경우 여기저기 다 구경하고 마지막으로 버스를 타보려고 들렀었는데요.  저희처럼 표가 매진되거나 시간이 애매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버스를 타고 싶으시면 축제장에 처음 오셨을 때 미리 표를 구매하시는 게 효율적으로 관람 일정 조율을 하시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매표 점심시간은 12:00 - 13:00라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한참 구경을 하다가 허기가 져서 1. 고인돌장터에서 음식을 사 먹었답니다. 낙지비빔밥, 물냉면, 잔치 국수를 먹었는데 잔치 국수 먹은 일행은 너무 더워하더라고요. 저의 물냉면 선택은 굿 초이스였습니다. 시원한 얼음이 동동 들어있는 물냉면을 먹고 나니 너무 더웠던 게 좀 나아졌어요. 

 

 

고인돌 장터에 이렇게 식탁과 의자가 세팅되어 있어 더위를 피해 쉬면서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었답니다. 버너가 있는 곳은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는 자리인데요. 한우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해서 저기서 구워 먹을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2024 화순 고인돌 봄꽃 축제를 다녀온 후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즐거운 화순 소인돌 봄꽃 축제를 위한 방문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