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용보험자격내역확인서 발급 방법ㅣ고용보험 직종명, 직종 코드 알아보기

그리다림 2023. 11. 17.

오늘은 내가 고용보험에 어떤 직종으로 되어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근로자가 회사에 입사를 하면 회사에서 고용보험 취득 신고를 할 때 근로자의 직종명을 기재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내 직종명을 어떻게 신고했는지는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를 발급받아 확인이 가능한데요. 먼저 서류 발급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에 등록된 내 직종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 방법

 

 1) 근로복지공단 고용, 산재보험 토털서비스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개인''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클릭해 줍니다. 

 

 

 2) 다음으로 '개인' 탭을 누르고 해당되는 근로자 형태에 체크(저의 경우 '일반근로자'로그인) 및 인증로그인을 해줍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공동인증서(주민등록번호 및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간편 인증(주민등록번호)으로 로그인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내역서를 발급하시려면 개인> 일반근로자 또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노무제공자), 예술인 선택 후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토탈서비스는 모바일환경(모바일웹, 앱)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3)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사업장 피보험자격 신고현황'을 클릭 시 내가 고용되었던 사업장명, 고용 및 산재취득일, 계약직여부, 주 소정 근로시간 등이 확인 가능합니다. 

 

사업장 피보험자격 신고현황

 

4) 보험구분에서 '고용'에 체크, ' 조회구분에 '상용 또는 일용'을 체크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5) '이력내역서 발급'에서 직종포함여부에 "예"를 체크하고 본인이 원하는 내역서의 '신청' 또는 '메일전송'을 클릭합니다.

 

 

6) '증명원 출력'을 클릭해 줍니다.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근로자용/피보험자용)' 전체 이력을 신청한 경우 다음과 같이 발급이 됩니다. 개별사업장 이력 인쇄 또는 선택 사업장에 대한 이력 인쇄도 가능합니다.

 

 

 


 

사실 예전에는 이렇게 고용보험 자격 이력내역서를 통해 직종명(코드)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몰랐는데요. 제 것도 조회해 보고 주변인들것도 들어보았는데 직종명이 아래와 같이 참 다양했습니다. 

 

 

- 안내, 고객상담, 통계, 비서, 사무보조 및 기타 사무원(029)

- 작물재배종사자(901)

- 간호사(304)

- 식당서비스원(532) 

- 경영지원사무원(026) 

- 광고, 조사, 상품기획, 행사기획전문가(024) 

- 영업원 및 상품중개인(612)

 

저는 처음 이 직종명을 보고 '한국표준직업분류'에 따른 직종명인 줄 알았는데 정보를 찾아보니 '한국고용직업분류'에 따른 직종명이더라고요.  간단하게 한국 표준직업 분류 한국 고용직업 분류가 어떤 것인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ns)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ns)는 노동시장 상황과 수요, 현실적 직업구조 등을 반영하여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인데요.

 

이는 고용 관련 행정 DB나 통계조사자료의 결과를 집계하고 비교하기 위한 통계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공공부문의 취업 알선 업무에 활용되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직업훈련, 국가기술자격, 직업정보의 제공, 진료 지도 등 고용 실무 전반의 기본 분류 틀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한국고용직업분류 2018은 대분류 10개 항목, 중분류 35개 항목, 소분류 136개 항목, 세분류 45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업의 정의는 국제표준직업분류(ISCO-08) 및 한국표준직업분류(KSCO-2017)의 정의를 그대로 따릅니다. 

 

 

제가 앞에서 공유드렸던 주변인들의 직종명 중 광고, 조사, 상품기획, 행사기획전문가(024)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분류는 경영, 사무, 금융, 보험직이고 중분류는 경영, 행정, 사무직입니다. 고용보험 자격 이력내역서는 소분류인 광고, 조사, 상품기획, 행사기획전문가로만 표기가 되어있죠. 근데 이 친구는 글로벌회사에서 임상시험의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세분류 직업명에 보면  4가지가 있는데 제7차 한국표준직업분류에 조사 전문가의 설명을 보면 통계학, 사회학 및 심리학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이나 공공영역의 정책수립 및 학술 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조사를 설계, 기획하고, 자료수집 과정 전반을 관리한다.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발견한 사실과 함축된 의미를 보고서 형태로 작성하여 보고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이를 통해 임상시험 모니터 요원은 세분류 직업명이 조사전문가여서 소분류 광고, 조사, 상품기획, 행사기획 전문가로 등록이 되어있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가 있겠죠.  

 

 

 

한국표준직업분류 (KSCO, Korean Standard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

 

다음으로 한국표준직업분류는 경제활동인구조사, 인구주택총조사, 지역별 고용조사 등 고용 관련 통계조사나 각종 행정자료를 통하여 얻어진 직업정보를 분류하고 집계하기 위한 것으로 각종 직업 정보에 관한 국내통계를 국제적으로 비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ILO의 국제표준직업분류(ISCO)를 근거로 설정되었습니다. 

 

 

한국표준직업분류는 고용 관련 통계 및 장, 단기 인력수급 정책 수립과 직업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 작성에 활용되며, 다음에도 기준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내가 고용보험에 어떤 직종으로 되어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본인의 직종을 확인해 보기를 원하시는 경우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수급 중 취업, 취업 사실 신고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직급여 수급 중 취업 또는 사업을 시작한 수급자가 해야 하는 취업사실 신고와 재취업하였으나 바로 퇴사하게 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직급여 수급

gridarim.tistory.com

 

외국인 내일배움카드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

오늘은 국비 지원 내일 배움 카드 지원 대상 및 외국인의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는 HRD-NET 웹사이트에서 로그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닌

gridarim.tistory.com

댓글